심리학

경영 관리_조직심리학 경영학

d_days 2020. 9. 5.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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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을 하기 위해선

조직심리학 경영학을

알아두면 좋은데요.

 

먼저 경영학은 조직의 목표인

최대 이윤창출, 사회에 기여

등을 달성하기 위한

학문으로 발전되어있습니다.

 

그런데 기업이 아닌 조직으로

표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경영학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에

응용될 때가 많지만

 

최근에는 자영업자가 늘어나

영리 기업에 한정하지 않고

비영리 조직 경영학이 응용됩니다.

 

 

예를 들어 카페, 음식점

내부에 직원들이 있고

이 직원들은 하나의 목적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기 위함"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함"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모여 규칙을 만들고

교대 근무 등 체계적으로

구성된 사회적 단위를 조직 이라 하며

3명부터는 조직에 포함되기에

규칙과 하나의 목표가 필요로 합니다.

 


조직 심리학을 통해

더 나은 경영을 하기 위해

조직의 개념을 정의한

학자들의 이야기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너드(C.I.Barnard)

어떤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두 사람 이상의 힘과 활동을

의도적으로 조정한 협동적 체제

 

샤인(Edgar H. Schein)

업무와 기능의 분배, 권한과

위임의 계층을 통하여 어떤 특정한

조직 구성원의 공통된 목적[목표]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사람의

활동을 합리적으로 조정한 것

 

프레스트 후스(R. Presthus)

구성원들의 활동을 조정하여

제한된 목표를 성취하도록 설치된

비교적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사회체제

 

카츠(D. Katz)와 칸(R. Kahn)

어떤 목표에 따른 결과를 산출

(→투입, 산출)하는 개방 체계이다

개방 체계란 조직의 존립에 필수적인

외부 환경에 상당히 의존적이며

조직의 속성으로서 외부환경의

의존성에 영향을 받게 된다

 

 

리터러(J.Litterer)

조직이란 이를 통하지 않고서는

사람들이 이룩할 수 없는

무엇을 성취하기 위해

사람이 개발한 사회적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여러

특성을 가진 사람과 다양한

기술, 지식, 자원을 취하여

하나의 통합된 단체가 되도록

구조와 제도를 가집니다.

 


 

여러 학자들의 공통점을 보면

유기적 상호작용을 하며

외부환경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조직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고

하나의 목적 목표가 있기에

규범적 질서, 체계,

규칙이 필요합니다.

 


만일, 경영을 위해

조직원들을 구성해야 된다면

3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구조 structure

 상호관계에 관한 규범적 질서

상호 권력관계

행동을 조정하는 체계

 

기술(technology)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원만히 유지,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지식, 경험, 운영방법

 

환경(environment)

다른 외부 조직들,

즉 사회 체계

 


이러한 요소들을 갖추게 되면

유형 분류가 되는데

조직을 분류한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미국의 사회학자

파슨스(Talcott Parsins)

사회적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떠한 기능을 담당하느냐의 관점에서

경제적 생산조직, 정치적 조직,

통합조직, 형상유지 조직으로 분류

 

미국의 정치학자

블라우 스콧(W. Richard Scott)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

조직의 수혜자들, 일반 조직 구성원,

조직의 소유자나 관리자,

고객(조직 밖의 사람들),

일반 대중으로 구별하고,

그 수혜자(受惠者) 별로 조직을

호혜적, 사업, 서비스, 공공복리 조직으로 분류

 

미국의 사회학자

에치오니(Amitai Etzioni)

지배와 복종 관계에서 관여하는

형태와 그 복종 관계를 유지시키는

권력의 형태를 근거로 조직을

강제적, 보수적, 규범적 조직으로 분류

 


마지막으로 경영을 위해

경영학을 공부하고 계시는 분들이

꼭 기억해야 할 2가지 고객은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인데요.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고객과

기업 이외 부로 생산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소비자분들이 있습니다.

 

경영학(조직)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 외부 고객의 만족 제고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부고객이 만족하지 않으면

외부 고객 또한 만족하지 않거나

만족도가 단기성일 수 있으니

지속적인 경영을 위해선

내부 고객을 먼저 만족시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자영업자분들은

사회적 외부 환경으로

조직관리가 힘드실 텐데요

 

개 개인 모두 힘들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경영학 조직심리학을 통해

구성원들과 색다른 아이디어로

일어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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