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속 우리도 모르게
적용되고 있는 심리 법칙들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동적 인상 형성
(Dynamic, Impression, Formation)
다음 낱말 속에서 연상되는
성격을 생각해보세요
-보기1-
지적인, 재주가 많은, 그면한, 현실적인
따뜻한, 의지가 굳은, 조심성있는
-보기2-
지적인, 재주가많은, 근면한, 현실적인
차가운, 의지가 굳은, 조심성있는
차이를 살펴보면 보기 1번의 경우
너그럽고 부드럽고
긍정적인 이미지의 성격이
생각 날 수 있고 보기2번의 경우
인색하고 냉혈적인
부정적 이미지들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핵심 특징인 (차가운, 따뜻한)
이 단어로 지엽 특질 관련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두번쨰 보기를 보여드릴게요
-보기1-
똑똑한, 근면한, 충동적인, 비찬적인,
고집이 센, 질투심이 강한
-보기2-
충동적인, 비판적인, 고집이 센,
질투심이 강한, 똑똑한, 근면한
이것은 초두 효과 관련 실험인데요
첫번째는 긍정적인 면의 낱말을
먼저 사용함으로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킵니다.
이러한 실험들은 사람들의
첫 인상의 핵을 중심으로 동적으로
모여들어 나타나는 형상이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외모, 태도, 분위기 3가지 입니다
동적 인상 형성의
원인을 살펴볼건데요
인상형성 과정에서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판단을 위해 정보를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통합하는
노력의 일환이며
타인의 행동과 성격에 대한
정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이상에 부합될 때 회상하기가
더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의 현재 행동이 지속적인
특성을 반영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고
그 틀 안에서 타인의 과거, 미래의
행동까지 해석하고자 하는 경향이에요.
EX) 곱슬머리의 사람은 고집이 센편이다.
사회생활을 할 때 에도 미치는
동적 인상 형성의 예시를 볼게요
-EX1-
첫인상이 좋은 수험자
(출신대학이 안 좋은 경우)
일류 대학 딱지에 연연하지 않고
적성을 찾아 나선 소신 있는 사람
-EX2-
첫인상이 안 좋은 수험자
(출신대학이 좋은 경우)
좋은 대학 나왔다고 건방지게
군다는 소리를 듣게 됨
이렇게 동정 인상 형상은
면접과 같은 평가장면,
일반적인 대인관계에서의
첫 인상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염두해두어야 할 것은
첫 인상에 크게 연연하지 말아야하며
내면의 말하고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들여다 보려해야합니다.
2번째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 발생하는
심리 법칙입니다.
디드로 효과 (Diderot Effect)
하나의 물건을 구입한 후
그 물건과 어울리는 다른
제품들을 계속 구매하는 현상
이러한 디드로 통일성은
사람들은 구매한 물품들 상이의
기능적인 동질성 보다는 정서적,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동질성
혹은 통일성을 추구하기 때문이에요
시각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제품일수록 더욱 높게 나타납니다.
처음으로 디드로 효과에 업급된 것은
'나의 오래된 가운을 버림으로 인한 후회'
(Regrets Parting with My Old Dressing)
라는 드니 디드로의 에세이 에서 인데요
가운과 맞는 환경을 바꿔보기 위해
소파, 커튼 등등 전부 바꿈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되며
새로 선물받은 가운을 받지 말았어야했고
오래된 가운을 버리지 말아야했다고
후회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디드로의 효과로
크로스 브랜딩 (Cross Branding)
마켓팅 기법이 나오기도 합니다.
명품 회사는 고객에게 일단
자사의 명품 가방을 사도록 유인하고
자사의 명품 가방과 연관성있는 또 다른
자사의 제품을 사도록 유인합니다.
명품 가방을 가진 고객은 그 회사의
명품 지갑 등을 또 사야겠다는
욕구를 갖게되며 결국 고객은
그 명품 회사의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됩니다.
또한 캐릭터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아트 골라보레이션 사업
혹은 파이브리드 패치워크 등
사람들의 디드로 효과인
기능적면보다는 정서적인부분을
이용한 마케팅 기법을 통한
제품들은 다양하게 현대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ex) 좋아하는 캐릭터의 가방, 필통, 물통 구매
디드로 효과로 인해
소비 충동에 머물러 계신다면
프랑스 철학자 드니 디드로의
에세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
뜨거운 손 현상
(Hot Hand Phenomenon)
여느때와 다르게 계속해서
운 좋게 엘레베이터, 지하철이
바로 도착하고 빈좌석이 있고
다른 날과 다르게 일찍 출근하게
되었을 때 사람들은 다른 때보다도
업무 성과를 더 높아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코넬 대학의 심리학자인
'토머스 길로비치'는 독립 시행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적 반응 조사를 실시합니다.
100명의 농구 팬들에게 한 선수가 방금
자유투에 성공했을 때와 실패했을 때,
다음 번 자유투에 성공할 확률이 얼마나될까?
1) 자유투에 성공했을 떄 성공 예측 91%
2) 상승세를 타고 있는 선수에게 볼을
패스해야된다고 생각하는 비율84%
이러한 개념은 마력이 작용하는 것 보단
그렇게 믿기 때문애 그렇게 되는 자기
충족적 예언이며 성공을 거듭하게 되면
점점 자신감이 생겨서 더욱 과감한
플레이를 진행하게되는겁니다.
다만 너무 자만을 가지게되면
사람들의 기대를 실망시켜
몰락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됩니다
'도박사의 오류'
-행운이 그의 곁에 있다
-복이 많은 사람이다
'꿈은 이루어진다'
-뜨거운 손 현상을 통해 믿음이
현실로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렇듯 뜨거운 손 현상은
강한 믿음이 현실을 만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램프 증후군(Lamp Syndrome)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없는 일에 대해
수시로 걱정하는 현상
쓸대없는 걱정을 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로는 : 과잉근심
혹은 뚜렷한 주제 없이 잔걱정이 가득한
경우에 해당하는 정신장애 :
범불안장애가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과거에는 대가족화로 살았죠
자신의 문제가 있을 때 상담을 요청하거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지원자가 많앗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회에서는 가족이 소수고
서로 바쁜 일상생활로 자신의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스스로를 보호하고자 하는
본능으로 램프 증후군이 생기며
스마트폰에 너무 많은 정보로
불안과 공포를 주는 요소들도 많아
불안과 근심 걱정거리를 만들어 생깁니다
에를들어 적용된 사례를 보면
공포 마케팅은 금연, 안전벨트 착용,
음주운전 금지 등과 같은
공익 광고에 대표적으로 이용됩니다.
적용을 보게되면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이 수업을 듣지 않으면 남들에게 뒤쳐진다는
불안감을 주기도 하고
보험이나, 금융업계에서도
공포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이용합니다.
이러한 랜프증후군에 효과적인 대처를
미국의 심리학자 '어니 젤린스키'는
쓸데없는 걱정과 염려로 스스로를
괴롭히기보다는 작은 일이나마 조금씩
성공의 경험을 쌓아가려는 자세를
견지할 필요가있다고 했습니다.
대게의 걱정중에는
불필요한 걱정이 96%이며
해결 가능한 걱정이 4%라고 합니다.
현재에 처리가능한 걱정 4%만 하며
현재에 집중해 해쳐나가는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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