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훈련지도법의 개념
교육 :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
두뇌훈련법 : 교육의 한형태
(두뇌) 변화의 대상이자 수단으로서 인간의 인지,정서,신체를 통합하는 기관
(훈련지도)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실제적 교수학습 활동
두뇌훈련지도법
- 학습자의 인지,정서,신체의 바람직한 변화를 목적으로하고 두뇌에 관한 지식과 원리를 적응하고 실행하는 교수 학습법
*주체적 정보처리란?
-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것이 정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함
- 자신의 뇌를 이해하고 보다 바람직한 가치 기준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임
브레인트레이너의 역할과 태도
1단계 : 문제파악 및 계획
2단계 : 계획 실천과 변화과정 및 결과 관찰
3단계 : 결과에 대한 성찰
4단계 : 계획수정
4단계를 순환적으로 진행함
-뇌 관련 지식의 활용: 두뇌훈련의 강점을 이해하고 뇌에 관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고 실천
-교육 활동에 대한 성찰과 탐구: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성찰과 탐구 과정 속에서 교수 행위와 교수 전략을 개선해 나감
-학습 자원으로서의 역할 : 두뇌훈련과 관련한 다양한 지식과 실천 방법, 활동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알려주거나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줌
촉진자
• 조절과 중재의 역할: 학습자들의 참여 유도, 여러 상황 조절, 적절한 활동과 과제 계획, 필요한 기자재와 자료를 준비하고 관리,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촉진, 중재
• 긍정적 기대감: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기대감 형성 학습자가 활동과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이 학습자에게 전달될 때, 학습의 효과가 극대화 됨
TIP
▪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심리적 현상의 하나로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는 것을 말함. 타인의 기대, 믿음, 예측으로 좋은 결과를 얻게 되는 현상
▪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 엄마 손 효과를 설명하는 이론
• 실제로 치료에 생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약이 아닌 데도 단지 환자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복용함으로써 실제로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
• 마음과 몸이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으로 마음이 실제 세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나빠질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몸이 나빠지게 되는 현상. 플라시보 효과보다 훨씬 더 강력함
평가자
• 학습자와 친밀한 관계 유지
•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목표한 바를 이루었는지 스스로 평가하도록 도움
• 평가를 학습자와 함께 관찰하고 성찰해 나가는 하나의 학습 과정으로 인식
•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 제공
학습자
• 배움의 자세: 항상 배우려는 태도를 가짐
-열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을 진정으로 이해
• 상생의 관계 형성: 가르침 속에서 배움을 실천
-브레인트레이너와 학습자는 전달자와 수용자의 관계가 아니라 교육적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성장해가는 동반자 관계 --서로의 경험을 교류하며 행위와 사고를 발전시켜 나가는 상생의 관계
-트레이너는 학습자에 대한 관념과 선입견을 갖지 말아야 함. 있는 그대로 학습자를 바라볼 수 있을 때만이 학습자의 진실이 무엇인가를 감지할 수 있고 진정한 경험의 세계로 안내할 수 있음
"가르침은 자신의 영혼에 거울을 들이대는 행위이다." 만약 내가 그 거울을 들여다 보면서 거기에 나타난 풍경으로부터 도망치지 않는다면, 나는 자기지식(self-knowledge)을 얻을 수 있다.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은 훌륭한 가르침의 필수 사항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런, 시냅스의 기능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기능 뇌의 구조와 기능 (0) | 2022.03.11 |
---|---|
두뇌훈련지도법의 원리 + 에릭슨의 7가지 뇌기반 교육의 원리 (0) | 2022.03.08 |
두뇌훈련의 적용 (0) | 2022.03.08 |
두뇌훈련의 신경학적 기제 (0) | 2022.03.08 |
마음과 뇌에 대한 철학적 접근 (두뇌와구조의이론2) (0) | 2022.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