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두뇌훈련지도법의 원리 + 에릭슨의 7가지 뇌기반 교육의 원리

d_days 2022. 3. 8.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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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 Jensen(2007)의 7가지 뇌기반 교육의 원리

 

1)변화의 원리

2)다양성의 원리

3)발달적 민감성의 원리

4)상호작용의 원리

5)결합성의 원리

6)기억 유연성의 원리

7)자원소모의 원리

 

 

(1) 변화의 원리: 뇌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이다.

-뇌는 변화하는 능력을 갖고 있기 떄문에 환경적 투입을 통해 개선됨

-세포성장, 수상돌기 분기, 세포사망, 화학적 변화 등으로 뇌는 항상 변화함

-좋은 쪽으로도 나쁜 쪽으로도 변화가능 

 

<교육활동>

• 부정적인 말을 삼가한다.

• 일치단결하여 지원한다.

• 부모와 그들 자녀의 기회에 대해 이야기한다.

• 좋은 음식 섭취와 운동을 권장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격려한다.

• 학습을 위한 규칙을 준수한다.

 

 

-뇌의 가소성(brain plasticity)

▪ 뇌가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서 외부자극이나 환경의 변화가 주어질 때, 시냅스와 시냅스의 연결 강도를 변화시켜 자체의 구조와 기능을 조절하는 능력

▪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유지됨

▪ 뇌의 가소성 덕분에 인간은 변화에 적응하고 창조하는 능력을 가짐

▪ 손상된 영역에 따라 주변의 뇌 영역이나 먼 거리의 다른 영역들이 손상된 영역이 맡고 있던 기능을 대신 맡게 되는 가소성을 발휘하게 됨ex)시각장애인들이 점자를 읽을때 실제로 보이지 않지만 시각영역이 활동함

 

 

(2) 다양성의 원리: 모든 뇌는 독특하다.

인간의 뇌는 모두 독특하기 때문에 만병통치적인 수업방식, 환경, 교육과정, 평가란 없다. 교육활동

 

• 과제의 양을 적절히 제시하고 과제를 마쳤을 경우의 보상에 대해 말한다.

• 토의나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자의 양식을 고려한다.

• 개별적, 소집단, 전체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만든다.

• 다양한 수준을 준비하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수준을 선택하게 한다.

• 스스로 학습하기, 교재나 웹을 활용하여 학습하기, 동료와 협동하여 학습하기 등 여러 자원을 활용한다.

• 유전자와 경험이 인간의 뇌를 독특하게 만듦

• 학습자를 비교해서는 안됨

 

 

(3) 발달적 민감성의 원리

▪ 두뇌는 연령에 따라 발달의 가능성과 취약성을 동시에 갖는다.

- 두뇌 발달은 어떤 시간대에 일어나는데, 이 시기는 두뇌가 발달할 수 있는 기회의 창구가 되는 동시에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민감성의 창구가 됨

 

3단계로 구분해놓음 (에릭슨)

 

 

출생 ~ 5세 이하 아동

-이 시기의 아동은 뇌의 에너지를 불태운다.

-부정적인 경험일지라도 모두 받아들인다.

 

 

어린 아동 (5세~11세)

-신체적으로 많이 움직이고, 또래들과 어울리는 활동이 필요하다.

-감각적 운동 발달과 사회적 기능 형성에 중요한 시기이다

 

 

십대 (11세~ 18세)

-새로운 학습을 강화하고 조직하고 저장하기 위해 보다 많은 휴식시간이 필요하다.

-전두엽이 성인만큼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숙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다.

 

 

십대의 특성

• 민감성 : 십대는 상당히 모험적이고 신기한 것에 민감하다.

• 계획의 결여 : 십대는 미성숙한 전두엽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제대로 예상하지 못한다.

• 정서적 불안 : 십대는 정서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좋은 친구를 선택하지 못하며, 자신의 감정 세계에 잘 빠져든다.

• 집단 도덕성 : 집단 속에 있을 때 위험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 위험 감수 : 십대는 어떤 위험에도 생존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자기 조절의 어려움: 십대는 화학적으로 불균형 상태. 불안, 우울, 스트레스, 섭식장애, 수면 습관의 잦은 변화

 

 

 

교육활동

• 출생~5세 : 스트레스, 영양부족, 외상, 방치, 혼란으로부터 보호해야 하며, 애정, 정서적 상호작용, 움직임 및 확실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5~11세 : 보다 상세한 설명을 해 주고 사회적 기능을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약물남용, 윤리, 음식물 섭취, 도덕성에 대해서도 가르친다.

• 11~18세 : 관심, 애정, 관계 형성을 통해 위험한 시기를 주의 깊게 다스려 나가야 한다.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하지 말고 성인 수준의 의사결정을 기대하지 않는다. 그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다. 에릭슨 > 야외활동 권유 , 친구가되는것보다는 조언자 혹은 안내자가되라고 함

 

 

(4) 상호작용의 원리: 우리는 ‘사회적 뇌’를 갖고 있다.

▪ 인간은 자신을 사회적 집단의 일부로 관련시키고자 하는 내재적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사회적 환경과 맥락을 고려해야 함

▪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전두엽 피질을 포함한 인지와 관련 있는 뇌의 영역을 사용함

▪ 사회적 상태는 세로토닌과 코티솔 수준과 상관관계가 있음

▪ 사회적 접촉이 긍정적일 때 학업성취도가 향상됨

 

 

 

교육활동

• 학습자 정보를 수집하고 학습자의 선호도에 맞는 교수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 학습자를 보살펴주는 동료나 멘토가 있어야 한다.

• 짝을 찾도록 하거나, 돌아가며 간단히 사회적 인사를 나누는 방법을 활용한다.

• 협동학습, 팀 학습은 학습자 상호 간의 개별적인 경쟁 학습보다 효과적이다.

• 보다 뛰어난 사회적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가르친다. 

 

 

 

(5) 결합성의 원리: 뇌는 통합된 기관이다. - 모든 인간 과정은 마음, 정서, 신체 및 정신의 복합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학습자의 정서 상태에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함

-학습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영양 섭취, 고통, 만성적 질환, 운동 부족, 억압, 외상 등에 주의를 기울임

 

 

교육활동

• 역할모델 : 교육자의 긍정적 감정, 호의적인 태도, 열정

• 축하의식 : 시 낭송, 연극, 파티, 하이파이브 등

• 움직임과 음악 : 음악, 게임, 드라마, 이야기하기 등

• 학급의식 : 흉내 내기, 노래하기, 율동하기 등

• 기타 방법 : 일지쓰기, 토론하기, 이야기하기, 성찰하기 등

 

 

(6) 기억 유연성의 원리

정확한 기억을 부호화 하기 위해 모든 속성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기 때문에 기억을 회상할 때 잘못 기억하기도 한다.

 

교육활동

• 복습하기 : 반복하여 복습하기

• 의미론적 학습 : 약어, 핵심어, 주제어, 연상어, 연상기호를 만들어 사용

• 에피소드 : 새로운 경험으로 기억 돕기

• 절차기억 : 움직임, 체험학습, 만들기, 휴식 시간의 연장, 역할극 등의 활용

• 반사기억 : 플래시 카드 형태의 학습 활용

• 작업기억 : 약어, 연상기호 등을 이용한 기억술 활용 ex)단기기억이라고도함

 

 

(7) 자원소모의 원리=3가지

1. 학습은 신체적 자원이 필요하다 : 학습자들이 음식과 학습, 음식과 기억 간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교육활동

• 학습자와 음식의 영양소에 대해 이야기한다.

•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본보기를 제공한다.

• 정크푸드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그 대안 식품에 대해 설명한다.

• 보다 나은 음식 섭취에 관한 기사를 전달한다.

• 음식 섭취와 관련된 영화를 보여준다.

 

2.정서적 준비성이 중요 관건이다: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학습에 최선을 다한다.

 안전감을 느낄 때

• 학습에 권한을 부여 받을 때

•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 때

• 관련성이 있고 새로운 학습을 선택할 수 있을 때

• 적절한 도전감을 느낄 때

•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질 때

• 충분한 강점을 갖고 있다고 인식하고 자신감을 가질

 

교육활동

• 열정과 관심을 보인다.

• 수업을 시작할 때 스트레칭 시간을 갖는다.

• 반박과 폭력이 없는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운다.

• 내용을 개인과 연관시키고 의미를 갖게 한다.

• 일지를 쓰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 과정을 단계화 하여 작은 단위로 시작한다.

•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신속하게, 국부적으로 제공한다.

• 집단의 리더가 있는 소집단 토론을 전개한다.

• 학습자에게 학습 기술과 기억 도구와 같은 자산을 구축 시킨다.

 

 

3. 투입정보의 제한 : 짧은 주의집중, 나쁜 배경, 영양부족, 불충분한 포도당의 공급, 해마 처리의 지연, 불충분한 수면 시간 등은 새로운 정보의 양을 제한한다.

 

교육행동

• 나선형 교육, 예습, 반복학습, 복습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 휴식시간을 좀 더 자주 가져서 정보 처리를 위해 기다리고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준다.

• 정보를 아주 작은 크기로 묶는다.

• 20분 안팎의 낮잠 시간을 주어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 미리 조직하고 검토하는 기회를 자주 갖는다.

 

 

두뇌훈련지도의 원리

① 풍요로운 환경을 조성한다.

② 영양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③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④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⑤ 의미의 전이 전략을 활용한다.

⑥ 다양성을 고려한 교수전략을 활용한다.

⑦ 정서 대처 전략을 활용한다.

⑧ 주의집중 전략을 활용한다.

⑨ 기억 강화 전략을 활용한다.

⑩ 동기유발 전략을 활용한다.

 

 

두뇌훈련 촉진요소 = 환경, 영양, 움직임, 음악

두뇌훈련지도전략 = 의미의 전이, 다양성의 고려, 정서의 고려, 주의집중, 기억 강화, 동기유발

두뇌훈련지도의 실제 =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수업설계

 

 

 

 

 

 

Eric Jensen은 7가지 두뇌기반 교육 원리를 발표하였다.

1 변화의 원리: 뇌는 변화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 환경적 투입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2 다양성의 원리: 뇌는 모두 독특하기 때문에 만병통치적인 수업방식, 환경, 교육과정, 평가란 없다.

3 발달적 민감성의 원리: 두뇌는 연령에 따라 발달의 가능성과 취약성을 동시에 갖는다.

4 상호작용의 원리: 인간은 자신을 사회적 집단의 일부로 관련시키고자 하는 내재적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환경과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5 결합성의 원리: 모든 인간 과정은 마음, 정서, 신체 및 정신의 복합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6 기억 유연성의 원리: 정확한 기억을 부호화 하기 위해 모든 속성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기 때문에 기억을 회상할 때 잘못 기억하기도 한다.

7자원소모의 원리: 학습은 신체적 자원이 필요하고 정서적 준비성이 관건이다. 투입정보를 제한한다.

 

 

김유미(2003)는 뇌기반 교수학습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아동의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② 풍요로운 경험의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③ 주의 사이클을 고려하고 주의 촉진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④ 아동의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 ⑤ 패턴형성과 의미탐색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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