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신체증상장애 관련 내용 총 정리

d_days 2021. 11. 11. 18:00
728x90
반응형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란 몸과 마음은 밀접한 관계로서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로는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뜻 합니다.

 

 

신체증상 장애 관련 하위 장애 및 핵심증상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하위장애 핵심증상
신체증상장애 한 개 이상의 신체적 증상에 대한 과도한 집착의 건강 염려
질병불안장애 자신이 심각한 질병에 걸렸다는 과도한 집착과 공포
전환장애 신경학적 손상을 암시하는 운동기능과 감각기능의 이상
허위성 장애  환자의 역활을 하기 위해서 신체적, 심리적 증상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내거나 위장하는 경우

 

이러한 증상들은 누적된 정신적 갈등이 신체적 증상으로 전환되어 표현되는 것인데 증상을 통해 정신적이거나 실제적인 이차적 이득을 얻으려는 무의식적인 동기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중감정표현 불능 중은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증상인데 이것은 자신의 감정을 말로는 잘 표현하지 못하는 상태로, 대신 신체로는 감정이 잘 표현되므로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가 잘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원인은 확실히 알 수 없으나 감정을 신체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높고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가 많습니다. 

 

 

신체증상 장애가 나타나게 되면 어떠한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거나 그로 인해 일상생활이 현저하게 방해받는 경우다양한 신체증상을 호소하며 때로는 한 가지의 심각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그중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입니다. 

 

 

저도 신체적 증상 장애를 한 1년 정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술 먹은 날 혹은 가끔씩 아프기 시작하더니 갑자기 아침에 일어났는데 엉덩이 쪽이 너무 시리고 아파서 침대에서 일어나지도 못하고, 걷지도 못할 정도의 통증으로 그 후 한 달 정도를 입원했습니다. 저는 그 당시 이렇게 못 걷는 게 아닌가 엄청난 걱정을 했는데 병원에서는 원인과 이유를 결국 찾지 못했고 그냥 단순하게 진통제만으로 그 증상을 견뎠었고 스스로 괜찮아 나아질 거야라는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통증을 진통제로 견디며 생활하다 보니 지금은 괜찮아졌습니다.

 

 

이런 신체증상 장애는 질병과 관련된 과도한 걱정으로, 자신의 신체증상을 매우 위협적인 것으로 평가하거나 건강에 관한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기도 하며 그와 반대되는 증거를 접하더라도 자신의 증상이 심각함을 고집하며 과도하게 염려합니다. 

 

 

신체증상 장애의 유병률은 5~7% 정도로 추정하고 있고 남자보다는 여자가 많이 걸리며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증세가 악화되고 신체증상 장애는 잘 치료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증상 장애의 첫 번째 원인으로 정신분석적 입장을 살펴보겠습니다. 1) 억압된 감정의 신체적 표현으로 봄, 2) 감정은 어떤 통로를 통해서든 표출되어야 하는 원초적 동기, 3) 감정표현이 차단되면 그 감정은 신체적 통로를 통해 표현됨, 4) 감정을 지나치게 억압하면 신체화 증상 발생 이렇게 4가지 정도로 보고 있고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자신의 감정상태를 언어로 표현하는데 서툰 사람은, 감정이 아닌 감정으로 인해 유발된 신체변화에만 집중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로 신체증상 장애의 원인으로 외부 환경에 의해서 강화된다는 행동주의적 입장이 있습니다. 

  • 일차적 이득 : 어떤 장애의 증상 형성을 통해 무의식적 갈등과 불안을 회피함으로써 심리적 고통을 완화시킴
  • 이차적 이득 : 1) 신체증상으로 타인에게 괴롭고 고통스럽다는 것을 전달 2) 신체적 증상 호소로 타인의 마음을 조정하려 시도 3) 현실적인 의무와 책임에서 해방 4) 다른 사람의 동정, 관심 유발 5) 다른 사람의 동정, 관심 유발 5) 신체증상 통해 경제적인 이득 6) 신체화는 스스로를 처벌하는 의미

 

행동주의적 입장의 스스로 처벌하는 의미로는 죄책감이 많은 사람의 경우 더 아파야 한다며 신체증상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인지적 입장의 원인으로 신체적 증상 장애를 잘 겪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신체적 또는 감각적 변화에 예민함
  2. 건강에 대한 경직된 신념을 지님
  3. 신체적 감각이나 증상을 증폭시켜 지각하는 경향
  4. 신체적 감각이나 증상의 원인을 심각한 신체적 질병에 잘못  기인하는 경향이 있음

 

 

마지막으로 치료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감정을 해소하도록 도움 혹은 노력
  • 신체적 증상을 새롭게 해석하여봄
  • 일상 스트레스를 대체할만한 취미생활을 가짐

*우울증,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장애가 동반할 경우에는 적절한 약물치료가 필요

 

 

이상으로 오늘은 신체증상 장애의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신체증상장애

728x90
반응형